우용표 저
N잡하는 허대리 저
이천 저
투자가 카일 저
장덕진 저
코스피는 '국내 종합주가지수'를 말한다. 쉽게 말해 현재 주짓시장에 상장된 모든 기업의 주식 가격을 하나로 묶어 표시한지표라고 보면 된다. 누군가 "오늘 시장이 어때?"라고 묶어 표시한 지표라고 보면 된다. (-43-)
매출액: 기업의 재화와 서비스를 판 금액
영업 이익: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랑 판매비와 관리비(영업하면서 든 비용) 를 제한 금액
당깃훈이익: 여업이익에서 영업외손익, 특별손읷, 법인세 등 기타비용을 모두 빼고 남은 금액. (-91-)
스윙매매의 원칙
1.내가 준비하지 않은 종목은 들어가지 말자( 왜 오르고 떨어지는비 모르면 매수하지 마라.)
2.손절 라인을 확실히 지켜라. (이슈를 선점했다고 생각했어도 일정 금액 이상 떨어지면 선점한 것은 아니다.)
3.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종목은 '뉴스'가 아니다. 실시간 검색어를 재료가 소멸되었다고 알리는 알림판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4.매도 시점은 매수하는 시점에서 생각하고 원칙을 지켜라. (-158-)
마지막 포지셔닝은 장기 포지셔닝이다.앞서 말한 가치 투자도 기본적으로 장기 투자를 말하는 것이지만, 여기서 말하는 장기 포지셔닝은 배당 투자를 의미한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배당소득과 양도 소득(시세 차익)의 두가지다. 지금까지는 어떤 기업을 사야 시세 차익을 많이 남길 수 있을까를 중점적으로 바라본 관점이었다면, 배당 투자는 "어떤 기업을 사야 배당소득을 많이 남길 수 있을까?"가 주된 투자 포인트다. (-175-)
안정적인 기업 확인하는 법
1.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매년 안정적으로 유지되는지를 파악해라.
2.영업 활동현금흐름을 보고 실제로 기업에 돈이 들어오고 있는지를 파악해라.
3.FCF(Free Cash Flow) 가 플러스(+) 인지 확인해라.
4.부채 비율이 100% 가 넘어가지는 않는지 확인해라.
5.유보율이 1,000% 이상인지 확인해라.
6.이자보상배율이 10 이상인지 확인해라. (-183-)
주식 투자의 첫 시작은 소자본이다. 대체적으로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이들은 처음 100만원으로 주식 투자를 하고, 우량주에 투자하는 안정적인 주식 투자를 선택하게 된다. 대부분 고우량주 삼성 주식이나 카카오 주식 같은 주식을 사서, 종자돈을 만드는 일상적인 주식 투자이며, 시세차익이나 배당금을 부수적으로 얻게 된다.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경우 적은 수익이지만, 주식 투자 요령을 익히고, 나에게 최적화된 주식을 찾는 일반적인 과정이며, 초보 운전자가 시작부터 좋은 차를 사기보다, 중고차를 사서, 자동차 운전 스킬을 배우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과 비슷하다. 주식 투자가 안전 자산에 투자하는 방식에서, 리스크는 크지만 수익이 높은 주식으로 이전하는 구조가 보편적이다. 즉 장기 주식투자와 단기 주식투자, 분산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고, 리스크를 줄여 나가는 방식을 택하게 된다. 배당을 통해서 ,수익구조를 만들어 가는 평이한 구조이다.책에는 스윙매매의 원칙과 안정적인 기업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제무재표가 확실한 안전한 기업에 주식 투자를 한다면, 특별히 수익을 올리지 않더라도 고배당 수익을 만들 수 있고, 은행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부수적으로 얻게 되는 것이다. 즉 이 책을 통해 주식을 처음하는 이들에게 중장기 포지셔닝을 통해 내가 목표한 수익을 만들어갈 수 있고, 올바른 주식 투자 습관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책에서 말하는 주식투자의 방법론과 방향성, 대안투자 및 성공투자를 향한 가이드라인이 인상적이다. 직장인의 관점에서 근로소득에 대한 아쉬움이나 상대적 박탈감이 큰 요즘, 주변에서 흔히 주식투자로 인해 돈을 벌었다, 또는 다양한 투자를 통해 많은 수익을 거뒀다는 얘기를 들으면 괜히 막막한 감정이 생기는 것도 당연할 것이다. 그러면서 나는 왜 투자수익이 안날까? 어떻게 해야 투자를 통해 원하는 수익을 얻거나 이로 인해 삶의 질 자체를 높일 수 있는지, 고민이 될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배우며 새로운 투자전략이나 정보분석, 더 나은 투자 마인드와 습관을 통해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물론 책에서 말하는 내용은 주로 주식투자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나, 기본적인 투자습관이나 마인드에 대한 분석의 경우, 다른 투자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과 주식투자에 앞서서 중요한 시장분석, 종목분석, 기업정보를 활용한 가치평가 등 부수적으로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부분들도 많음을 알게 된다. 전문가에게 무조건적으로 맡길 수도 없고 내가 힘들게 번 돈을 어떤 형태로 투자해야 하는지, 쉽게 위탁하는 개념으로는 원하는 수익이나 성공투자를 이룰 수 없을 것이다. 또한 대부분이 개미투자자라는 일반적인 인식을 통해 더 나은 투자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논리로 귀결된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수익을 바라는 것은 무모하다고 볼 수 있고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주식투자의 기본적 분석 및 기술적 분석, 또한 사례 분석이나 정보 취합, 매매 시점이나 타이밍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실무투자로 이어지는 기법 등을 공부하며 정리하는 자세가 우선되어야 한다. 그리고 주린이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정보나 지식이 부족하며 용어 자체에 대해 어려워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딱 하나, 직접 이론적 공부를 하며 실무적 경험을 쌓아 나가는 전략밖엔 없을 것이다.
<월급으로 시작하는 주식투자> 소액투자도 좋고, 공격적인 투자, 방어적 투자 등 그 유형과 종류는 다양해도 계속해서 주식투자에 관심을 갖고 직접 투자를 해보는 행위일 것이다. 근로소득의 한계, 누구나 하는 주식투자의 시대적 상황에서 어떤 형태로 배우며 활용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활용하며 주식투자 가이드북, 또는 투자분야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주로 이론적 부분에서 중요한 핵심가치와 실무 상황에서 어떤 형태의 투자전략을 바탕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이를 명확히 알려주고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답습하게 될 것이다. 투자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