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선 저 저
안젤라 애커만,베카 푸글리시 저/임상훈 역
대니얼 조슈아 루빈 저/이한이 역
강원국 저
강원국 저
송숙희 저
그동안 요즘의 사회적 이슈에 동승하여 문해력, 글쓰기를 키워드로 한 책을 찾아 읽었는데 책마다 배울 점들이 많아 도움을 많이 받았다.
주로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키는 팁들, 교실에서 가정에서 실천해 볼 수 있는 팁들을 집중해서 읽었었고 실제 내 삶에서 적용해 보고 있는데 아직 성과가 없다 싶은 것도 있고 내 배움이 부족해 잘 적용이 안되는 것도 있었고 저자의 책에서 했던 방법이 어려워 아예 따라해 보지 못한 것도 있긴 했었다.
이번에 읽기 시작한 초등 글쓰기 비밀수업의 저자가 유튜브에 나와서 이야기 하는 걸 들으며 귀가 솔깃하여 '이 분 책을 읽어봐야 겠는걸?' 했었다.
이 책은 어렵지 않다. 그리고 두껍지도 않다. 어렵다 싶은 문장이 별로 없어 죽죽 읽어 나가며 이건 바로 써봐야지 했다.
글쓰기가 어렵고 싫은 아이들의 마음 분석과 어떻게 도왔는지 글쓰는 분위기를 바꾼 저자의 노력에 나도 분위기를 바꾸어봐야지 했고, 글쓰기에 너무 많은 학습적인 목적을 두는 것을 경계해야 겠구나 싶었다.
읽은 다음날, 책에 있는 아이디어 중 2가지를 학생들에게 써봤는데, 나도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글쓰기를 했다.
한 문장 쓰고 힘들어 하던 학생도 부담없이 써내려가는 걸 보며 왜 나는 이런 아이디어를 생각하지 못했지 하는 아쉬움과 이 책을 옆에 마르고 닳도록 끼고 살아야 겠구나 하는 생각도 했다.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쉽게- 이 부분이 중요- 따라하며 꾸준히 적용할 수 있겠다 싶은 사례들이 실려있어 초등 아이들의 글쓰기 비밀수업이 맞구나 했다.
2022학년도 만나는 아이들과 즐겁게 글쓰기를 해볼 생각에 벌써부터 설레이기 시작한다.
학년을 마치고 헤어질 때 아이들의 성장한 모습을 보길 바래본다.
<<초등 글쓰기 비밀 수업>>
권귀헌 작가님의 독특한 이력을 보고,
인스타를 팔로우 했고~
그런 중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줌으로 수업하는 걸 알고 듣게 되었다.
아이가 무척 재미있게~ 듣는 수업이다.
지금은 다른 레슨 시간과 겹쳐서 아쉽게도 듣지 못하지만 ㅠ
정말 실용적이다!
이 책 역시, 초등 글쓰기 실용서 라고 해야 할까?
중간중간 아이와 해볼 만한 내용들이 많이 나온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