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심리학이 나를 안아주었다

나의 강점을 발견하게 해준 긍정심리학

이정미 | 웨일북 | 2020년 1월 14일 리뷰 총점 9.8 (8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7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1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인문 > 심리/정신분석
파일정보
EPUB(DRM) 33.23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나다움을 찾는 방법, 긍정심리학
불행의 이유를 찾던 기존의 심리학에서 벗어나
‘있는 그대로’의 행복을 찾다

생애 초부터 형성된 불안 애착, 먹고살기 위해 직장에 붙들려 있다는 생각에서 오는 피로, 그리고 헝클어진 주변 관계와 습관처럼 찾아오는 일상의 우울감… 어쩌면 삶은 누구에게나 고통의 연속인지도 모른다. 이제껏 심리학과 정신의학에서는 일상에서 오는 심리적 불안을 없애야 하는 ‘무엇’이라 규정하고 지우는 방법에 몰두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더 많은 불안을 끌어안고 살고 있다. 왜 그럴까? 여전히 자기 자신조차 모른 채, 삶의 고통만 떠올리기 때문이다. 행복은 결코 불행을 되짚을 때 오지 않는다. 서 있는 자리에서 행복을 이야기하고 얻기 위해 애쓸 때 다가온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있는 그대로’를 지키는 근육이다. 이 책은 계속되는 삶의 난관 속, 자신의 행복을 지키는 방법을 긍정심리학으로 말한다. 긍정심리학의 ‘긍정’은 ‘부정의 반대’가 아니다. 삶에 필연적으로 어두운 면과 밝은 면이 있다는 걸 밝혀내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수용하는 태도와 연결된다.

이 책에는 비슷한 불행을 읊조리는 내담자들의 다양한 사례가 있다. 불행을 벗어나겠다는 강박으로 오늘의 행복을 놓치는 사람, 자신의 성격 강점을 단점으로 오해하는 사람, 맹목적인 관계를 사랑이라 착각하는 사람, 일상을 해치는 나쁜 습관에도 지금이 좋다며 미래마저 버리는 사람까지. 불행에 빠져 허우적대던 그들은 이제 긍정심리학을 통해 그 자리에서의 행복을 말한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PROLOGUE_있는 그대로의 당신을 안아주세요 …4
Chapter 1. 우리, 행복할 수 있을까?
1. 당신, 안녕한가요? …15
2. 자아가 약해졌을 때 빠지기 쉬운 함정 …20
· 지금 나, 이대로 괜찮은 걸까? …26
3. 삶을 바라보는 새로운 렌즈, 긍정심리학 …30
4. 지금 나는 행복한 걸까? …37
Chapter 2. 고통과 잘 지내는 법
1. 우울의 망망대해 속, 삶이 외로울 때 …51
· 지금, 내 기분은 어떨까? …58
· 외롭고 우울할 때 …59
· 우울 자가 관리법 …60
2. 불안, 우리가 살아 있다는 증거 …63
· 내 마음이 흔들릴 때 …71
3. 피할 수 없는 고통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74
4. 죽고 싶을 때 던져야 하는 질문 …80
Chapter 3. 온전히 누리는 행복
1. 감정에도 이름이 있다 …92
2. 놓치기 쉬운 등잔 밑의 행복, 정서적 안녕 …97
· 정서적 안녕을 재는 첫 번째 저울 …101
· 정서적 안녕을 재는 두 번째 저울 …103
3. 나도 어쩌지 못하는 감정이 밀려올 때 …104
4. 초간단 행복 레시피, 좋았던 순간 음미하기 …114
5. 나만의 확실한 행복 …121
· 나확행을 위한 준비 …129
Chapter 4. 행복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1. 행복도 습관이다 …135
· 희망 점검 …142
2. 애써야 얻을 수 있는 행복, 심리적 안녕 …144
· 심리적 안녕을 재는 저울 …149
3. 행복을 틔우는 씨앗, 성격 강점 …151
· 대표 성격 강점 알아보기 …158
4. 우리는 일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 …163
· 일의 의미 점검 …172
5. 일과 삶 사이의 시소 게임 …174
· 일과 삶의 균형 점검 …182
Chapter 5. 혼자는 외롭고 함께는 어려운 행복
1. 자신과 잘 지내기 …189
2. 타인과의 관계에서 행복 찾기 …200
3. 친밀한 관계의 같은 듯 다른 이름, 우정과 사랑 …208
4. 애착과 사랑의 역사, 그리고 지금의 나 …217
5. 지속적인 사랑의 비결, 행복한 커플과 불행한 커플의 차이 …227
Chapter 6. 나눌수록 커지는 행복
1. 다름을 받아들이는 지혜 …237
2. 나와 타인, 그래서 우리 …243
3. 살아야 할 이유를 찾고 싶다면 …251
4. 행복은 페이 백pay back이 아니라 페이 포워드pay forward …260
5. 다채롭게 빛나는 행복을 위해 …266
· 그렇다면 지금 나는 안녕한 걸까? …272
대표 성격 강점 활용 예시 …274
주 …280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이정미
성균관대학교에서 문학사, 문학석사 및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서 연구원을 지냈다. 2010년부터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에서 긍정심리전공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및 수련감독자이며, 여러 학회의 학술지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두 아이를 키우며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지만, 곤경에 처한 내담자들을 만나는 일, 수련생들을 전문상담자로 길러내는 일, 그리고 연구 결과를 학술논문으로 발표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고 지난 20여 년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문학사, 문학석사 및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서 연구원을 지냈다. 2010년부터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에서 긍정심리전공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및 수련감독자이며, 여러 학회의 학술지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두 아이를 키우며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지만, 곤경에 처한 내담자들을 만나는 일, 수련생들을 전문상담자로 길러내는 일, 그리고 연구 결과를 학술논문으로 발표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고 지난 20여 년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출판사 리뷰

행복을 말할 때, 우리가 자주 잊는 건 나 자신과의 친밀도다. 사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남보다 못한 나와의 관계를 말이다. 스스로가 남보다 더 큰 문제를 안고 있어도 타인의 걱정과 고민에 귀를 기울인다. 타인과의 관계만으로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착각 탓이다. 하지만 행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를 아는 것이다. 지금 ‘나’의 문제 해결을 위한 좋은 실마리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나 자신과의 관계가 좋은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먹고살기 어렵다는 변명으로 점점 자신과 멀어진다면, 행복을 찾아낼 수 없다. 그런 사람들은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에 시달리고 점차 행복과 멀어지기 마련이다.

나와의 관계 회복을 위해 우리는 이미 지나간 나와의 관계에 집중해 ‘왜’라고 묻지 않아야 한다. 그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 책은 앞으로 더 나은 나와의 관계를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무의식 속의 나를 만나 진짜 자기를 이해하는 방법, 명상을 통해 의식 수준에서 자기 자신을 만나는 방법으로 고요한 자신의 내면을 마주하게 돕는다. 가볍게 행복을 맛보고 싶을 때, 수많은 시련과 역경 속에서 지금의 삶을 살아내고 있는 스스로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해보자. 타인보다 더 중요한 나를 통해서 행복으로 한 발짝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단점이 아닌 ‘나의 강점’ 들여다보기
당신이 부족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당장의 행복을 얻게 된다


심리학의 사명은 첫째 아픈 사람을 치유하는 것, 둘째 뛰어난 사람들을 탐구해 그들로부터 배울 점을 후대에 전수하는 것, 셋째는 보통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돕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심리학의 발전과 반대로 행복으로부터 멀어진 삶을 살고 있다. 문제에만 집중하다 보니, 나를 살게 하는 ‘나의 강점’을 잊기 때문이다. 물론 문제를 찾는다는 건 문제 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실제 문제보다 더 크게 느껴지거나 자존감과 웰빙도가 낮아지는 부작용도 생긴다. 원래부터 있었던 나의 강점을 찾고, 어떻게 강점을 활용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삶의 태도를 찾아야 하는 이유다.

인간의 성격에서도 병리를 진단하고 분류한 심리학으로 인해 우리 모두는 어느 정도의 병리를 지닌 존재가 되고 말았다. 결코 더 바람직한 곳으로 인간을 이끈다고 할 수 없다. 보통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돕는다는 심리학의 사명에서 벗어나 차츰차츰 행복을 지우는 데 힘을 보탰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삶을 바라봐야 하는 걸까?

누구에게나 부족한 점은 있다. 하지만 알아야 하는 건 강점도 마찬가지라는 점이다. 우리가 강점으로 시선을 돌릴 때 행복은 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질문지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살피고 더 발전하도록 돕는 방법을 제안한다. 스스로를 자책하고 부족한 사람이라 여기는 일에서 벗어나는 일이 서툴지라도, 충분히 혼자서도 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의 불안은 당연하다, 사람이니까. 하지만 작가는 사람이니까 불안을 행복으로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자신의 성격 감정을 알아차리고 행복 습관을 쌓을 수 있는 질문을 거치다 보면, 불안의 늪에서 허둥대지 않고 자신만의 행복을 얻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회원 리뷰 (7건)

한줄평 (1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