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클럽 분야
분야 전체
북클럽 허브

사고법 도감

문제 해결·아이디어 발상력을 높여주는 사고법 60

미야타 타쿠미,주식회사 앤드,오노 요시나오 저/신상재,변창범 | 로드북 | 2022년 1월 24일 한줄평 총점 0.0 (2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2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0건)
분야
IT 모바일 > IT 전문서
파일정보
PDF(DRM) 21.74MB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책 소개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 머리를 쥐어짜낸 적이 자주 있다. 보고서를 쓸 때마다 마감 시간 코앞에 두고 겨우 마무리한다. 문제는 발생했고 해결책은 보이지 않고 앞이 캄캄하다. 의사결정 할 때마다 지옥이다. 내가 하는 모든 결정이 즉흥적이다. 홍보용 포스팅 하나 쓰는 것조차 버겁다.

우리는 일상에서, 비즈니스에서 수많은 과제를 만난다. 그 과제가 힘든 것은 생각하는 방법, 사고법이 우리 머릿속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생각의 질을 높임으로써 문제 해결의 질도 함께 높일 수는 없을까?’ 그런 질문에서 시작하여 60가지 사고법을 소개하고, 훈련을 통해 사고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목차

베타 리더의 말
지은이의 말
옮긴이의 말
이 책의 구성

들어가며. 사고법을 활용하기 위해 알아둬야 할 것

1장. 사고의 기초 체력을 키운다
01 논리적 사고
02 비판적 사고
03 연역적 사고
04 귀납적 사고
05 귀추적 사고
06 요소분해
07 MECE
08 PAC 사고
09 메타인지
10 디베이트 사고
1장 연습하기
column 사고의 줌인과 줌아웃

2장. 아이디어 발상력을 높인다
11 브레인스토밍
12 유추적 사고
13 수평적 사고
14 역설적 사고
15 IF 사고
16 비전문가적 사고
17 트레이드온 사고
18 플러스섬 사고
19 변증법
20 스토리 사고
21 2축 사고
22 도해 사고
2장 연습하기
column 열린 질문과 닫힌 질문

3장. 비즈니스 사고력을 높인다
23 가치 제안 사고
24 시즈 사고
25 니즈 사고
26 디자인 사고
27 비즈니스 모델 사고
28 마케팅 사고
29 전략적 사고
30 확률적 사고
31 역산적 사고
32 선택적 사고
33 비저너리 사고
34 콘셉트 사고
3장 연습하기
column 작게 시작해서 크게 키운다

4장. 프로젝트의 추진력을 높인다
35 Why 사고(목적탐색)
36 개선 사고
37 경험학습 모델
38 이중순환 학습
39 프로세스 사고
40 횡단적 사고
41 GTD
42 자책적 사고
43 긍정적 사고
44 ABC 이론
45 자기 회고법
46 상대적 사고
47 추상화 사고
4장 연습하기
column ‘Yes, And’로 생각하기


5장. 분석력을 높인다
48 가설 사고
49 논점 사고
50 프레임워크 사고
51 병목 분석
52 퍼널 분석
53 상관 분석
54 회귀 분석
55 시계열 분석
56 Why 사고(원인분석)
57 인과관계 분석
58 인과 루프
59 시스템적 사고
60 KJ법
5장 연습하기
column 정량·정성 데이터와 가설 검증

특별부록. 발상을 도와주는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참고 문헌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5명)

저 : 미야타 타쿠미
(주) 앤드 이사 / 콘텐츠 마케팅을 중심으로 고객사의 기획 입안 및 운영을 돕고 있다. 과제 정리와 아이디어 발생을 위한 퍼실리테이션이 특기이고 기업 교육 과정을 설계하기도 한다. (주)앤드가 운영하는 사이트 ‘히라메키EX(ひらめきEX)’에서 기획서를 작성하거나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저서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로드북, 신상재 옮김)이 있다. (주) 앤드 이사 / 콘텐츠 마케팅을 중심으로 고객사의 기획 입안 및 운영을 돕고 있다. 과제 정리와 아이디어 발생을 위한 퍼실리테이션이 특기이고 기업 교육 과정을 설계하기도 한다. (주)앤드가 운영하는 사이트 ‘히라메키EX(ひらめきEX)’에서 기획서를 작성하거나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저서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로드북, 신상재 옮김)이 있다.
저 : 주식회사 앤드
저 : 오노 요시나오
(주)앤드 대표이사 / 가설 검증과 실천을 빠르게 반복하면서 단계적으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특기다. 지금까지 소매업과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사업 구조 설계부터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까지 1,000여 개의 기업을 지원했다. 현재는 개인과 조직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을 돕고 있다. 저서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로드북, 신상재 옮김)이 있다. (주)앤드 대표이사 / 가설 검증과 실천을 빠르게 반복하면서 단계적으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특기다. 지금까지 소매업과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사업 구조 설계부터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까지 1,000여 개의 기업을 지원했다. 현재는 개인과 조직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을 돕고 있다. 저서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로드북, 신상재 옮김)이 있다.
역 : 신상재
2001년에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IT 회사 삼성 SDS에 입사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엔지니어링 기법을 책 만드는 데 활용하고 있다. 역서로 『사고법 도감』, 『딥러닝을 위한 수학』,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 『인공지능을 위한 수학』, 『1억배 빠른 양자 컴퓨터가 온다』, 『스프링 철저 입문』, 『클라우드 인프라와 API의 구조』, 『TCP/IP 쉽게, 더 쉽게』,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교과서』, 『XCODE로 배우는 코코아 프로그래밍』, 『OBJECTIVE C』가 있다. 2001년에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IT 회사 삼성 SDS에 입사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엔지니어링 기법을 책 만드는 데 활용하고 있다. 역서로 『사고법 도감』, 『딥러닝을 위한 수학』,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 『인공지능을 위한 수학』, 『1억배 빠른 양자 컴퓨터가 온다』, 『스프링 철저 입문』, 『클라우드 인프라와 API의 구조』, 『TCP/IP 쉽게, 더 쉽게』,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교과서』, 『XCODE로 배우는 코코아 프로그래밍』, 『OBJECTIVE C』가 있다.
역 : 변창범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코치, 애자일 프로덕트 매니저 / 삼성SDS 에서 일본 시군구 행정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다년 간 수행한 경험으로 일본어를 익혔고, 당시 스크럼 마스터 역할을 담당하면서 애자일을 영접하게 되었다. 이후 ACT그룹 창립부터 현재까지 프로덕트 매니저 및 애자일 코치로 일하고 있다. 애자일 코치로서는 10여명의 작은 조직의 애자일 적용에서부터 100명 이상의 큰 조직의 애자일 전환(Transformation)으로 주로 활동하고 있으며, 애자일의 가치와 철학을 심플하게 전달하고자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현재는 사내 스타트업 조직인 XEED-LAB에서 버그바운티 플랫...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코치, 애자일 프로덕트 매니저 / 삼성SDS 에서 일본 시군구 행정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다년 간 수행한 경험으로 일본어를 익혔고, 당시 스크럼 마스터 역할을 담당하면서 애자일을 영접하게 되었다. 이후 ACT그룹 창립부터 현재까지 프로덕트 매니저 및 애자일 코치로 일하고 있다. 애자일 코치로서는 10여명의 작은 조직의 애자일 적용에서부터 100명 이상의 큰 조직의 애자일 전환(Transformation)으로 주로 활동하고 있으며, 애자일의 가치와 철학을 심플하게 전달하고자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현재는 사내 스타트업 조직인 XEED-LAB에서 버그바운티 플랫폼의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애자일을 전파하기 위해 ICAgile Fundamental 및 ATF(Agile Team Facilitation) 과정의 공인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편집자 코멘트] 이 책의 자매도서격(?)인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을 진행하면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프레임워크 도감은 좀더 비즈니스에 가까운 책이다면, 『사고법 도감』은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그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는 점에서 좀더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사고법 도감』을 진행하면서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 적당한 사고법을 하나 선택하고 파워포인트 템플릿을 출력해서 빈칸을 채워가거나 항목별로 연관성을 고민해보다 보면, 신기하게도 문제를 풀어낼 수 있는 여러 선택지가 또렷하게 보이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사실, 우리가 뭔가 고민할 때 노트에 적어보며 여러 가능성을 생각하고 지우고 쓰고를 반복하는 과정 중의 하나도 이 책의 사고법 중 하나였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미 일어난 것입니다. 그 문제를 걱정만 하고 있다고 해결될까요? 좀더 체계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해 나가는 법을 배운다면, 좀더 나은 능력자로 거듭날 것입니다.

종이책 회원 리뷰 (2건)

사고법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 책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로얄 지**원 | 2021.03.31

살아오면서 생각의 흐름을 만들어 내거나 정리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귀납법, 연역법, MECE, SWOT, 브레인스토밍 등을 평소에도 필요에 따라 사용하곤 하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그 동안 제가 사용한 방법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방법을 포함하여 60가지에 이르는 사고법을 모아 놓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 보다도 책을 보면서 방법에 대한 설명과 그림이 있어서 이해하기가 좋습니다.

실제로 그림을 그리면서 설명을 쓰고 그것을 일하는 영역에 맞추어서 응용을 반복하였더니 정말 그 생각 프레임워크가 자연스럽게 생각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36. 개선 사고'는 한 인간이 성장함에 있어 필수적인 사고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생각 프레임워크를 자기것으로 만드는 훈련의 시간은 필요합니다.)

사고법을 연습할 수 있는 "연습하기"는 또 다른 예제를 소개함으로써 사고력 연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런 방법과 더불어서 매 장의 끝부분에 나오는 column부분은 여러번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각의 가치관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장의 column인 'Yes, And'로 생각하기는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부정하지 않고 대화의 연결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고법 도감은 한 번 읽고 끝나기 보다는 생각을 떠올리거나 정리 및 개선 하고자 할 때 계속적으로 봐야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적으로 보다 보면 언젠가는 생각을 처리하는 방법이 좀더 능숙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사고법도감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YES마니아 : 로얄 j***o | 2020.08.07

재미있는 책인듯 하다. 

책은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문제해결이나 아이디어 들을 생각하기 위한 사고방식에 대해서

60가지의 방법을 다루고 있다. 


각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고 설명하고 있어서

지루함없이 읽을 수 있어 좋았다. 


해당하는 모든 사례들을 다 사용해 볼 수는 없지만 

일상생활이든 사회생활에서든 사용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 로 해서 표 같은 형식으로 정의하고 있는 부분은

삽화 등으로 표현했으면 더 재미있었을 듯 하다. 


여러가지 상황에서 사고를 통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도 한번 읽어보라고 하고 싶은 책이다. 


막연히 해결책을 찾는거보단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과 같이 좀더 체계적으로 해결책을 찾기 위한 

사고를 하는게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