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디자인과 인간 심리

도널드 노먼 저/박창호 | 학지사 | 2022년 2월 9일 리뷰 총점 9.8 (12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4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7건)
  •  eBook 한줄평 (1건)
분야
예술 대중문화 > 디자인/공예
파일정보
EPUB(DRM) 40.6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디자인과 인간 심리』는 1988년 초판이 출간된 이래 25년 이상 널리 애독되어 왔으며, 이제 디자인 분야의 고전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일상용품과 일반 심리학에 관한 대중서로도 큰 인기를 끌었는데, 예컨대 제대로 쓰기 어려운 ‘문(door)’은 Norman’s doors라고 명명되었을 정도다. 노먼(Norman)은 2013년에 발간된 개정증보판에서 초판의 재미와 유익함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지난 25년간의 경험과 통찰을 한 권의 책으로 녹여 넣었는데, 그것이 바로 『디자인과 인간심리』(개정증보판)이다.

『디자인과 인간 심리』는 초판의 틀을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도, 초판 이후 25년 동안 일어난 기술과 산업 발전을 반영하여 현대적인 사례들과 새로운 이슈들을 가지고, 그동안 경험과 숙고를 종합하여 제시한다. 변경된 내용을 전반적으로 보면 초판에 제시된 디자인 원칙을 개정하였으며, 디자인에서 감정(정서)의 역할과 문화의 비중을 크게 강조하였으며, 인간 중심 디자인 과정과 디자인계 현장의 문제 그리고 비즈니스의 복잡한 국면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디자인의 고전인 이 책은 문, 온도 조절기, 자동차 등 일상용품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게 도와주는 대중심리서로, 그리고 디자인의 심리학적 원리와 실제의 복잡성을 스케치해 주는 디자인 입문서로도 가치가 높다. 그러면서도 디자인의 주요 논점을 명쾌하게 제시함으로써 디자이너와 관련 종사자들에게 인간 행동과 심리의 이해가 좋은 디자인의 출발점이 된다는 것을 깨우쳐 준다. 또한 디자인을 중심으로 심리학, 공학, 경영학 등 여러 분과가 융합되는 종합과학으로서 디자인학의 비전을 제시한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역자 서문
개정판 서문

제1장 생활용품의 정신병리학
현대 기기의 복잡성
인간 중심 디자인
상호작용의 기초 원칙
시스템 이미지
기술의 역설
디자인이라는 도전

제2장 일상 행위의 심리학
사람들은 어떻게 일을 하는가: 실행과 평가의 간격
행위의 일곱 단계
인간 사고: 대체로 잠재의식적
인간 인지와 정서
행위의 일곱 단계와 세 처리 수준
사람은 이야기꾼이다
엉뚱한 것 탓하기
자신을 잘못 탓하기
행위의 일곱 단계: 일곱 가지 기본적인 디자인 원칙

제3장 머릿속의 지식과 세상 속의 지식
부정확한 지식으로 정확한 행동하기
기억은 머릿속에 있는 지식이다
기억의 구조
근사 모형: 실제 세계에서의 기억
머릿속에 있는 지식
세상 속의 지식과 머릿속의 지식 간의 교환 관계
여러 머리, 여러 기기에서의 기억
자연스러운 대응
문화와 디자인: 자연스러운 대응은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제4장 할 일 알기: 제약, 발견 가능성, 피드백
네 종류의 제약: 물리적·문화적·의미적·논리적
일상용품에 대한 행위 지원성, 기표 및 제약의 적용
원하는 행동을 강제하는 제약
관습, 제약 및 행위 지원성
수도꼭지: 디자인의 사례사
소리를 기표로 사용하기

제5장 인간 오류? 아니, 나쁜 디자인
오류가 생기는 이유의 이해
고의적 위반
두 종류의 오류: 실수와 착오
실수의 분류
착오의 분류
사회적·제도적 압력
오류의 보고
오류의 탐지
오류를 대비한 디자인
좋은 디자인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
탄력성 공학
자동화의 역설
오류를 다루는 디자인 원칙

제6장 디자인 생각하기
맞는 문제 해결하기
디자인의 이중 다이아몬드 모형
인간 중심 디자인 과정
방금 내가 말한 것? 실제로 그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아
디자인 도전
복잡성은 좋다, 나쁜 것은 혼란이다
표준화와 기술
일부러 일을 어렵게 만들기
디자인: 사람을 위한 기술 개발

제7장 비즈니스 세계의 디자인
경쟁적인 힘
새로운 기술은 변화를 강요한다
새 제품을 도입하는 데 얼마나 오래 걸리는가
두 가지 형태의 혁신: 점진적 그리고 급진적
일상용품 디자인: 1988~2038년
책의 미래
디자인의 윤리적 의무
디자인 생각하기와 디자인에 대해 생각하기

일반적 읽을거리와 주

저자 소개 (2명)

저 : 도널드 노먼 (Donald A. Norman)
UX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으며, HCI 및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널리 인용되는 학자 중 한 명이다. <비즈니스 위크> 지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로 선정한 바 있으며, 컴퓨터 및 인지과학 분야에서 저명한 벤저민 프랭클린 메달을 수상했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인지과학 전공 교수로 활동하며 많은 연구 업적을 남겼고, 인간 중심 디자인 모델을 창안했다. 현재는 노스웨스턴대학교 석좌교수로서 UX 분야의 후학들을 양성하고 있다.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석학 교수로 초빙돼 국내 강단에 선 적도 있다. UX 컨설팅으로 유명한 닐슨 노먼 그룹의 창립자이기도 하며... UX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으며, HCI 및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널리 인용되는 학자 중 한 명이다. <비즈니스 위크> 지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로 선정한 바 있으며, 컴퓨터 및 인지과학 분야에서 저명한 벤저민 프랭클린 메달을 수상했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인지과학 전공 교수로 활동하며 많은 연구 업적을 남겼고, 인간 중심 디자인 모델을 창안했다. 현재는 노스웨스턴대학교 석좌교수로서 UX 분야의 후학들을 양성하고 있다.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석학 교수로 초빙돼 국내 강단에 선 적도 있다. UX 컨설팅으로 유명한 닐슨 노먼 그룹의 창립자이기도 하며, 애플 부사장, 휴렛패커드 이사, IDEO 임원을 역임했다. 미국 예술과학 학술원 및 국립공학원 회원이다. 다른 대표적 저서로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 심리학>, <도널드 노먼의 인터랙션 디자인 특강>. <도널드 노먼의 UX 디자인 특강>이 있다.
역 : 박창호
형태, 문자나 사물의 지각과정과, 여기에 개입하는 주의 작용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인지심리학의 응용으로서 인지학습, 인간 오류 및 디자인 문제도 종종 다룬다. 현재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며, 한국 인지 및 생물 심리학회의 편집위원장과 학회장을 역임하였다. 그동안 여러 동료 학자와 함께 『인지학습심리학』(2011), 『인지심리학』(2009), 『실험심리학 용어사전』(2008), 『인지공학심리학』(2007) 등을 저술하였으며, 『디자인과 인간 심리』(2016), 『감각 및 지각』(2015), 『미래 세상의 디자인』(2009), 『공학심리학』(2003) 등을 번역하였다. 형태, 문자나 사물의 지각과정과, 여기에 개입하는 주의 작용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인지심리학의 응용으로서 인지학습, 인간 오류 및 디자인 문제도 종종 다룬다. 현재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며, 한국 인지 및 생물 심리학회의 편집위원장과 학회장을 역임하였다.

그동안 여러 동료 학자와 함께 『인지학습심리학』(2011), 『인지심리학』(2009), 『실험심리학 용어사전』(2008), 『인지공학심리학』(2007) 등을 저술하였으며, 『디자인과 인간 심리』(2016), 『감각 및 지각』(2015), 『미래 세상의 디자인』(2009), 『공학심리학』(2003) 등을 번역하였다.

회원 리뷰 (4건)

한줄평 (8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