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스 한센 저/김아영 역
김정선 저 저
유시민 저
앨릭스 코브 저/정지인 역
레이첼 카슨 저/김은령 역/홍욱희 감수
최종엽 저
김형석 교수님의 인생문답 리뷰입니다. 인문학의 실종, 철학이 죽은 시대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길을 잃은 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목표도, 내일에 대한 기대나 희망도 없이 매일을 그저 관성처럼 살아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선현들의 가르침과 선례를 매우 귀중하게 여겼죠. 급변하는 시대에는 그러한 경험과 가르침을 경시하는 문화도 일부 생겨났는데 그럼에도 시대를 관통하는 철학과 사상이 존재하는 것을 나이가 들수록 느낍니다. 인생을 먼저 살아낸 인생의 선배이자 철학자가 우리에게 내어주는 지혜. 추천합니다.
김형석 교수님은 올해 103세라고 한다. '100세를 살아보니'를 읽은 것이 교수님을 알게 된 계기였다. 철학을 공부한 100세 교수님이라니 뭔가 인생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주실 수 있을 것 같았다.
마침 이번에 읽은 책이 공교롭게도 그런 나의 바램에 대한 답이었다. 작년에 강원도에서 김형석 교수님 강연을 들어보고 싶었다. 아버지께서도 대학 시절 교수님의 강의를 들어보셨다고 했다. 50년도 더 된 일이다. 아버지와 함께 김형석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인사를 드리고 싶었는데 그럴 기회를 갖지 못했다. 아쉽다.
'김형석의 인생문답'의 부제는 '100명의 질문에 100년의 지혜로 답한다'이다. 백여명의 질문은 서른한가지 질문으로 정리되었다. 일, 인생의 지혜, 종교, 기도, 노년의 생활, 죽음, 자녀, 교육 등에 대한 질문들이다. 교수님은 연구, 공부, 경험, 그리고 독서 등을 통해 쌓아놓은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가 궁금해하는 다양한 질문에 답을 하신다. 단 한쪽도 버릴 내용이 없는 책이다.
나는 교수님의 종교관과 기독교 신앙에 대한 생각에 많은 공감을 했다. 특히 교수님께서 기도할때 하신다는 '주기도문'과 교수님께서 생각하시는 좋은 기도인 다윗왕의 기도 부분을 읽을때 많은 감명을 받았다.
일반적으로 보면 교육 수준이 높은 사회일수록 기독교 정신이 살고, 교회는 죽어요. 교육 수준이 낮은 사회에 가면 교회는 커지는데, 기독교 정신은 약해져요.
인생문답
사람의 삶은 사랑이다. 욕심을 버리자. 감정보다는 이성으로 나, 가족, 그리고 민족과 국가를 사랑하는 삶을 살자. 이왕이면 건강하게, 하느님의 사랑 안에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히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인생문답
교수님의 강연을 듣고 싶다. 신간인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도 읽어봐야겠다.
모든 분들께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김형석의 인생문답> #서평촌이벤트
?
?
제목: 김형석의 인생문답
저자:김형석
분류:인생 에세이
출판년도:2022년
출판사:미류책방
?
?
100년 이상산 사람이 말하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
??우리가 100세 시대라고 하지만 요즘 100세를 넘긴 사람을 쉽게 찾기는 힘들다. 이 책은 올해 102세를 맞이한 김형석 교수님이 우리가 인생에서 고민하는 질문 31가지에 대하여 답을 하는 형식으로 쓴 인생 에세이다. 20-60대 일반인 100명에게 궁금한 것들을 받아 공통적으로 질문하는 31가지 질문에 답하는 형식이니 여기에 나오는 질문들은 요즘 우리 어른들이 궁금해하는 보편적인 질문들이다.
?
?
?
??21쪽,행복한 노년이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하나요?
첫째,60세가 넘으면 무조건 공부해라입니다.
두번째는 절대로 놀지 말라예요.
세번째는 60세가 넘어서 이제 내 인생을 행복하게 살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취미활동을 시작하라는 거예요.
?
?
?
??32쪽,4.행복이란 무엇인가?
살아보니 행복은 주어지거나 찾아가는 것이 아니었어요.언제나 우리들의 생활과 삶 속에 있었습니다.나는 사랑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행복이 함께 한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깨달았어요.또 하나는 감사의 마음이 낳는 행복입니다.
?
?
?
??46쪽, 내가 나답게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류 대학을 나와도 문제의식을 가지지 못한 사람은 평범해져요.반면 일류 대학 졸업생이 아니더라도 문제의식을 가지고 살면 지도자가 될 수 있어요.즉 철학적 사유를 가진 사람이 큰 사람이 된다는 겁니다.
?
?
?
??52쪽,인격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진실하다,성실하다,하는 성실성이야말로 인격의 핵심이라고 봐요.예를들어 서양 역사에서 종교가 성했던 중세 시대에도 이런 말이 있었어요. ‘성실한 사람은 악마도 유혹하지 못하고 ,성실한 사람은 하느님도 버리지 못한다.’
?
?
?
??122쪽,왜 책을 읽어야 하나요?
독서라는게 마음의 양식이거든요.음식을 먹지 않고 사는 사람은 없어요.독서는 정신적 양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독서하지 않는다도 해서 신체적으로 굶어 죽지는 않아요.그러나 정신적 양식을 얻지 못하는 사람은 인간적으로 성장할 수 없지요.
?
?
?
??1920년도에 태어나서 일제시대를 겪고 광복 전후의 혼란기를 겪고 6.25전쟁을 겪었으며 전쟁 이후 폐허의 땅에서 발전하는 우리의 현대사를 몸소 겪으신 분이 말하는 인생은 이렇게 살아야한다는 이야기이다.31가지 질문을 보고 나도 이런 질문을 하고 싶었는데 하는 공감이 됐다. 100세를 넘으신 분이 말하는 인생의 여러질문에 대해 무슨 말을 할까 궁금했는데 책을 덮으며 역시 오래 사신 인생의 연륜에서 느껴지는 달관의 경지에 오른 것 같은 답변을 하셨다.살다보면 여러가지 부닥치는 문제들이 있고 나보다 경험 많은 분들의 좋은 해결방법을 듣고 싶을 때가 있다.이런 독자들에게 저자는 인생을 살면서 직접 경험한 것과 많은 독서를 통한 간접경험을 통해서 우리가 어떤 삶을 사는 것이 좋은 것인지 길을 안내하는 역할을 해 주신다.
?
?
?
??우리가 누구나 하는 고민들이 있다. 사랑이 무엇인지,일은 왜 하는지,행복이란 무엇인지,돈은 얼마큼 가져야 행복한건지, 자녀교육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노년의 고독을 피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인생의 행복과 성공 등 우리가 고민하는 다양한 질문에 대하여 저자의 말을 듣고 생각하게 하는 좋은 글들이 너무 많다.너무 고민하지 말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주어진 인생에서 행복하기 위해 우리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우리 삶을 꾸려나가는 것이 바람직한지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인생이 무엇인지 어떻게 살아가는 게 좋은지 철학적 질문을 갖고 답을 구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
?
?
??서평촌 @westplainsland 이벤트에서 은징 @ununjing1004님한테 여름 토비단 이벤트 상품으로 받은 책을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좋은 책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