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클럽 분야
분야 전체
북클럽 허브

위대한 개츠비

F. 스콧 피츠제럴드 | 열린책들 | 2011년 9월 25일 한줄평 총점 8.0 (12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10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2건)
분야
소설 > 영미소설
파일정보
EPUB(DRM) 50.45MB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이 도서의 시리즈

나의 북클럽에 모두 추가

책 소개

1920년대 '재즈 시대'의 충실한 재현, 통속적 사랑 이야기에 맞닿아 있는 '아메리칸드림', 이스트에그와 웨스트에그라는 공간적 배경에 담긴 동부와 중서부의 관계 묘사. 피츠제럴드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전적 소설 『위대한 개츠비』에서 현실과 사랑, 욕망이 맞물려 돌아가는 미국 사회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그려낸다. 그는 허울뿐인 꿈, 돈과 명예라는 껍데기를 향해 청춘을 던지는 인물들의 삶을 통해 무의미한 환상에 싸인 미국 사회의 현실을 날카롭게 꼬집는다.

켄터키 주 캠프 테일러에서 장교로 근무하다 데이지를 만나 신분을 뛰어넘는 사랑을 하던 개츠비. 그가 프랑스 전선으로 떠나자, 개츠비를 기다리다 지친 데이지는 시카고 출신의 갑부인 톰 뷰캐넌과 결혼한다. 전쟁에서 돌아와 이 사실을 알게 된 개츠비는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엄청난 돈을 벌어들인 뒤 첫사랑을 찾아 5년 전의 과거를 돌이키려 한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위대한 개츠비
역자 해설: '개츠비'처럼 살고 '닉'처럼 쓰다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연보

저자 소개 (1명)

저 : F. 스콧 피츠제럴드 (Francis Scott Key Fitzgerald)
미국의 소설가이며 단편 작가이다. 양차 세계대전 사이의 시기, 그중에서도 1920년대 화려하고도 향락적인 재즈 시대를 배경으로 무너져 가는 미국의 모습과 ‘로스트제너레이션’의 무절제와 환멸을 그린 작가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윌리엄 포크너 등과 함께 20세기 초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작품과 생애, 스타일 등 모든 면에서 재즈 시대를 대표하는 하나의 아이콘이 된 인물이다. 1896년 9월 24일 미네소타 주 세인트폴에서 태어났다. 프린스턴 대학에 입학했으나 성적 부진으로 자퇴 후, 군에 입대하여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였다. 1919년 장편소설 『낙원의 이쪽』을 발표하여 ... 미국의 소설가이며 단편 작가이다. 양차 세계대전 사이의 시기, 그중에서도 1920년대 화려하고도 향락적인 재즈 시대를 배경으로 무너져 가는 미국의 모습과 ‘로스트제너레이션’의 무절제와 환멸을 그린 작가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윌리엄 포크너 등과 함께 20세기 초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작품과 생애, 스타일 등 모든 면에서 재즈 시대를 대표하는 하나의 아이콘이 된 인물이다. 1896년 9월 24일 미네소타 주 세인트폴에서 태어났다. 프린스턴 대학에 입학했으나 성적 부진으로 자퇴 후, 군에 입대하여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였다. 1919년 장편소설 『낙원의 이쪽』을 발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1925년 4월, 피츠제럴드는 장편소설 『위대한 개츠비』를 완성했는데, 1920년대 대공황 이전 호황기를 누리던 미국의 물질 만능주의 속에서 전후의 공허와 환멸로부터 도피하고자 향락에 빠진 로스트제너레이션의 혼란을 예리하게 포착하고 있다. 작품에서 청춘의 욕망과 절망이 절묘하게 묘사되고 있다. 세계적인 명작으로 연극, 영화, 뮤지컬 등 다양한 매체에서 다루고 있다.

헤밍웨이는 “이토록 좋은 작품을 쓸 수 있다면, 앞으로 이보다 더 뛰어난 작품을 얼마든지 쓸 수 있다.”라며 작품에 대해 찬사를 보냈다. T. S. 엘리엇은 “헨리 제임스 이후 미국 소설이 내디딘 첫걸음”이라고, 거트루드 스타인은 “(피츠제럴드는) 이 소설로 동시대를 창조했다.”라고 극찬했다. 그러나 이 작품은 데뷔작 『낙원의 이쪽』의 절반도 팔리지 않았고, 오히려 그가 죽은 후 재조명되어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대표적인 작품들로는 장편소설로 『밤은 부드러워』, 『마지막 거물의 사랑(미완)』, 『말괄량이와 철학자들』, 『낙원의 이쪽』, 『아름답고도 저주받은 사람들』, 『재즈 시대의 이야기들』, 『위대한 개츠비』, 『얼음 궁전』, 『밤은 부드러워』, 『기상나팔 소리』등을 비롯해 중단편 160여 편을 남기고 1940년 12월 21일 44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출판사 리뷰

내 인생의 가장 중요한 책. (…) 개츠비는 내 정신적 지주다. ― 무라카미 하루키

환희의 시대에 불안을 직시한 작가 피츠제럴드,
도시와 인간의 이면, 희망과 좌절을 추적하다


「지금 새롭고 아름답고 단순한 것 이상의 정교하게 꾸며진 그 무엇을 쓰고 있다. 이 소설은 지금까지 나온 소설 중 가장 훌륭한 소설이 될 것이다.」 이것은 1924년 여름, 스물여덟 살의 젊은 작가가 자신의 세 번째 장편소설의 원고를 탈고하며 편집자에게 보낸 편지에 담긴 내용이다. 원고의 제목은 「황금 모자를 쓴 개츠비Gold-Hatted Gatsby」. 이듬해 봄 출간된 작품에는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라는 새로운 제목이 붙는다. 「헨리 제임스 이후 미국 소설이 내디딘 첫 걸음」(T. S. 앨리엇)이라는 평단의 호평과는 달리 독자들의 반응은 미약했다. 그러나 오늘날 이 책은 미국 중, 고등학교는 물론 전 세계 대학 영문과의 필독서이자 미국에서만 해마다 30만 권 이상 판매되는 고전 중의 고전이 되었다.
5권의 장편과 160편의 단편을 남긴 「현대의 오르페우스」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의 대표작 『위대한 개츠비』가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1925년에 출간된 이 작품은 주인공 개츠비, 화자 닉, 개츠비의 라이벌 톰이라는 세 명의 독특한 캐릭터를 통해 시대적 불안을 뛰어나게 묘사한 작품이다. 열린책들 세계문학판에서는 영문학자로서 2010년에 논문 「잭 클레이톤 감독의 「위대한 개츠비」와 "미국의 꿈"」을 발표한 바 있는 한애경 교수의 번역, 피츠제럴드 연구의 권위자이자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의 교수인 매슈 J. 브루콜리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정확한 주석, 피츠제럴드의 아내 젤다 피츠제럴드의 삶까지 다룬 상세한 연보가 작품 이해를 돕는다.

「과거를 되돌릴 수 없다고요?」 그가 믿을 수 없다는 듯 외쳤다. 「얼마든지 되돌릴 수 있어요!」

1920년대 「재즈 시대」의 충실한 재현, 통속적 사랑 이야기에 맞닿아 있는 「아메리칸드림」, 이스트에그와 웨스트에그라는 공간적 배경에 담긴 동부와 중서부의 관계……. 어떤 독자들은 「개츠비」를 미국 사회에 대한 적확한 예언으로 읽는다. 환희의 시대에 불안을 직시한 예리한 통찰력은 피츠제럴드가 고전 작가로 거론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 다른 독자들에게 「개츠비」는 현실과 환상, 사랑과 사랑, 욕망과 욕망이 맞물린 이 세계에 대한 다분히 통속적인 묘사인 동시에, 술과 파티가 끊임없이 이어진 피츠제럴드의 경험에서 비롯된 지극히 자전적인 소설이다. 이 모든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개츠비」는 실제의 사람으로, 소설과 영화의 주인공으로, 나 자신으로 끊임없이 재현되며 질문을 던진다. 「다만 쫓기는 자와 쫓는 자, 바쁜 자와 피곤한 자가 있을 따름」이며, 「새로운 세계, 실체 없이 물질적이며, 가엾은 유령들이 공기처럼 꿈을 마시며 정처 없이 떠도는 세계」가 「잿빛 환영처럼」 다가오는 이 시대에.

『위대한 개츠비』는 열린책들이 2009년 말 펴내기 시작한 「열린책들 세계문학」 시리즈의 161번째 책이다. 「열린책들 세계문학」은 젊고 새로운 감각으로 다시 태어난 고전 시리즈의 새 이름으로, 상세한 해설과 작가 연보로 독자들의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 한편 가볍고 실용적인 사이즈에 시선을 사로잡는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현대적 감각을 살렸다. 앞으로도 열린책들은 세계 문학사의 걸작들을 「열린책들 세계문학」 시리즈를 통해 계속 선보일 예정이다.

열린책들 세계문학

낡고 먼지 싸인 고전 읽기의 대안

불멸의 고전들이 젊고 새로운 얼굴로 다시 태어난다. 목록 선정에서부터 경직성을 탈피한 열린책들 세계문학은 본격 문학 거장들의 대표 걸작은 물론, 추리 문학, 환상 문학, SF 등 장르 문학의 기념비적 작품들, 그리고 인류 공동의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해야 할 한국의 고전 문학 까지를 망라한다.

더 넓은 스펙트럼, 충실하고 참신한 번역
소설 문학에 국한하지 않는 넓은 문학의 스펙트럼은 시, 기행, 기록문학, 그리고 지성사의 분수령이 된 주요 인문학 저작까지 아우른다. 원전번역주의에 입각한 충실하고 참신한 번역으로 정전 텍스트를 정립하고 상세한 작품 해설과 작가 연보를 더하여 작품과 작가에 입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했다.

품격과 편의, 작품의 개성을 그대로 드러낸 디자인
제작도 엄정하게 정도를 걷는다. 열린책들 세계문학은 실로 꿰매어 낱장이 떨어지지 않는 정통 사철 방식, 가벼우면서도 견고한 재질을 선택한 양장 제책으로 품격과 편의성 모두를 취했다. 작품들의 개성을 중시하여 저마다 고유한 얼굴을 갖도록 일일이 따로 디자인한 표지도 열린책들 세계문학만의 꿆색이다.

이 책에 대하여
미국 대학 위원회 선정 SAT 추뗃도서
1997년 피터 박스올 죽기 전에 읽어야 할 1001권의 책
1998년 랜덤하우스 모던 라이브러리 선정 「최고의 영문 소설 100」
2003년 BBC 「빅리드」 조사 「영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소설 100편」
2004년 「한국 문인이 선호하는 세계 명작소설 100선」
2005년 『타임』지 선정 「100대 영문 소설」
2008년 하버드 서점이 뽑은 「잘 팔리는 책 20」

종이책 회원 리뷰 (10건)

위대한 개츠비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l******5 | 2023.03.31

1920년대, 물질주의에 대한 절망을 담은 작품 [위대한 개츠비]

치솟는 주가와 밀주 매매로 떼돈을 번 신흥 부자들의 흥청망청한 삶을 그대로 담아냈다.

미국의 가난한 농부 집안에서 태어난 한 청년은 부유한 가문의 딸을 만나 사랑에 빠졌지만 신분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헤어지는 실연의 아픔을 겪어야 했다. 이 청년의 애틋한 사연은 미국 소설가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의 이야기이자, 그의 소설인 위대한 개츠비주인공인 개츠비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개츠비 앞에 왜 '위대한'이 수식되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하기도 합니다.

데이지 때문에, 평생을 바쳐 살아오고 그녀만을 쫓으며 살다가 결국 죽음을 맞습니다.

어찌보면 미련해보이고, 왜 저렇게까지 하나싶죠. 그것도 이미 결혼한 데이지를 가지고 말이에요. 하지만, 작가는 그 개츠비의 끈질긴 태도를 높게 사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츠비의 꿈은 곧 데이지였는데, 마치 독자들에게 이렇게 묻는 것 같습니다.

'너넨 꿈을 위해서 이렇게까지 해봤어?'

미련해보이고, 자신의 꿈을 위해서만 집착하는 개츠비는 스스로 그리는 꿈을 모습을 완성하기위해 엄청난 노력으로 자수성가를 이루니까요.

무엇보다 개츠비의 삶의 동력은 희망이었다

그리고 그 희망이 되는 게 더군다나 사랑하는 여인이었다. ‘희망사랑을 인생의 목표로 삼을 줄 아는 개츠비는 그래서 위대하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위대한 개츠비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아*라 | 2023.03.31
소설의 배경은 1920년대 미국.
제1차 세계대전 직후 미국은 급격한 산업화와 전쟁의 승리로 물질적인 풍요로움이 넘쳐났다. 이른바 ‘재즈시대’라 불리는 1920년대 위대한 개츠비라는 소설은 해당 1920년대를 굉장히 잘 반영한 소설이다. 그리고 그 시대를 살아간 대표적인 인물들을 통해서 적나라하게 자본주의의 향락적인 면을 비판한 소설입니다.
이 소설을 읽으며 느낀점은 개츠비라는 이름 앞에 붙은 “위대한”이란 어구의 의미입니다. 왜 그는 위대한 것일까요?소설의 줄거리만 보면 불륜에 불법이 난무하는 한 편의 막장드라마처럼 보입니다.개츠비는 당시 불법이었던 밀주 업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했습니다. 그리고 옛 애인을 잊지못해 그녀와의 부적절한 만남을 지속합니다. 게다가 데이지의 죄를 대신 뒤집어쓰고 억울한 죽음까지 맞이합니다.
어떻게 보면 돈을 불법적인 수단으로 벌고, 흥청망청 돈을 쓰고 다양한 거짓말로 자신의 지위를 치켜세우는 보잘 것 없는 사람이지만, 수많은 역경 속을 딛고, “데이지를 ”끝까지 사랑하고, 함께하려는 모습에서 저는 “위대함”이 탄생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위대한”이라는 수식어가 엄청나게 큰일을 하고, 도덕적으로 올바른 사람들에게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꼭 그렇게 거창한 것이 아닌, 개인의 삶속에서 수많은 역경을 딛고, 일어난 것 역시 저는 위대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엄청난 부를 축척하면서도, 좋지않은 방법이지만 돈에만 치중한 것이 아닌, 데이지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을 유지해 온 그가 참 멋지단 생각이 듭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위대한 개츠비
내용 평점3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s*****2 | 2020.04.01

한동안 위대한 개츠비 영화로 인해 이 작품이 주목받던 게 기억납니다. 한 여자를 그토록 갖고 싶어한 주인공 개츠비의 인생 이야기가 닉 이라는 캐릭터에 의해 서술되는데, 개츠비, 데이지, 톰 등, 이 등장인물들이 허영과 부를 좇으며 피상적인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이야기가 어떻게 될지 흥미진진하면서도 미국인이 아니라면 크게 감탄할 부분은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2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