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클럽 분야
분야 전체
북클럽 허브

칸트, 근세 철학을 완성하다

강성률 | 글라이더 | 2017년 5월 25일 한줄평 총점 0.0 (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0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0건)
분야
청소년 > 인문/사회
파일정보
EPUB(DRM) 6.05MB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칸트, 근세 철학을 완성하다

책 소개

근세 철학의 아버지 칸트와 인류 역사상 전무후무한 그의 명저
『순수이성비판』을 샅샅이 해부한 책!

이 책은 칸트의 생애와 그의 사상, 철학은 물론 그의 대표작 『순수이성비판』에 대해서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비판철학의 창시자, 시계바늘처럼 정확한 생활 습관의 소유자로만 알고 있었던 철학자 칸트의 진면목을 샅샅이 알게 되고, 칸트가 강조하는 도덕률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도덕적 양심의 도덕법칙을 살려낼 것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추천사 _“10대, 책을 통해 세상과 마주하라!”
머리말
[Part 1] 비판철학의 정수를 선보인 칸트의 생애
1. 규칙적이고도 금욕적인 생활 2. 고단했지만 열심히 살아낸 10대 3. 평생 독신으로 지낸 철학자
4. 위대한 철학자의 마지막 모습 · 생각이 자라는 질문
[Part 2] 칸트 철학의 역사적 배경
1. 중세에서 근세로 2. 인간다움의 발견, 휴머니즘 3. 고대 정신의 부흥, 르네상스
4. 성경으로 돌아가라, 종교개혁 5. 도발적인 사상, 새로운 철학 6. 대륙의 합리론
7. 영국의 경험론 · 생각이 자라는 질문
[Part 3] 명저 《순수 이성 비판》의 탄생
1. 비판 전기 2. 《순수 이성 비판》 탄생의 철학사적 배경 3. 《실천 이성 비판》에 대한 분석
4. 칸트의 다른 저서들 · 생각이 자라는 질문
[Part 4] 칸트철학에 대한 평가
1. 칸트철학을 정리하면서 2. 칸트 철학에 대한 비판적 시각 3. 칸트 철학에 대한 변호
4. 위대한 철학자 · 생각이 자라는 질문
부록 _ 칸트 연보
참고문헌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강성률
1988년부터 광주교육대학교 철학교수로 재직하는 동안 윤리교육과 학과장, 학생생활연구소장, 교육정보원장 등의 보직을 역임하였다. 한국헤겔학회, 범한철학회, 동서철학회 등에서 다양한 학회 활동을 펼쳐오면서 칸트 철학에 대해 깊이 연구한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다. 사회활동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비상임이사 및 옴부즈만 대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중앙상임위원, 광주포럼 운영위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전남문인협회, 국제문예, 미주한국기독교문인협회 신인상 및 사르트르 문학회 우수상 등을 받으며 소설가(한국문인협회 정회원)로 등단하였고, 풍향학술... 1988년부터 광주교육대학교 철학교수로 재직하는 동안 윤리교육과 학과장, 학생생활연구소장, 교육정보원장 등의 보직을 역임하였다. 한국헤겔학회, 범한철학회, 동서철학회 등에서 다양한 학회 활동을 펼쳐오면서 칸트 철학에 대해 깊이 연구한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다. 사회활동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비상임이사 및 옴부즈만 대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중앙상임위원, 광주포럼 운영위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전남문인협회, 국제문예, 미주한국기독교문인협회 신인상 및 사르트르 문학회 우수상 등을 받으며 소설가(한국문인협회 정회원)로 등단하였고, 풍향학술상(2회),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대통령상 등을 수상하였다. [경제포커스] 및 [영광신문], [광전매일신문], [광주교통방송]에 ‘강성률 교수의 철학이야기’를 연재하거나 방송 중에 있다.

저서로는『2500년간의 고독과 자유』(1996년 인문과학 베스트셀러),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 2015년 베트남 언어로 출판, 포털사이트 ‘네이버’ 주요 참고문헌), 『칸트, 근세철학을 완성하다』(한국출판협회 선정 ‘2017년 청소년을 위한 좋은 책’) 등의 철학도서와 장편소설 『땅콩집 이야기』 시리즈, 『호랑이 선생님』 등의 문학작품이 있다.

출판사 리뷰

서양철학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를 만나는 시간!

비판철학의 선구자 칸트,
인간 이성의 법칙을 세우다!

역경을 이겨내고 인류에 위대한 철학적 유산을 물려준 근세 철학의 아버지 칸트!

1724년 2월, 북부 유럽의 작은 항구 도시에서 가난한 부모님 아래 아홉 남매 중 넷째로 한 아이가 태어났다. 아이는 초등학교에 들어갔지만 가난한 가정형편 때문에 주위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더욱이 이 아이는 일찍부터 한쪽 눈이 보이지 않았고, 160센티미터도 되지 않는 키에, 기형적인 가슴, 구부러진 척추와 마른 몸을 가지고 있었다. 신체의 연약함을 이겨내고 평생을 철학에 바친 단 한 사람. 바로 서양철학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로 손꼽히는 임마누엘 칸트다.

끊임없는 진리 추구와 비판적 탐구정신으로 뒤틀린 운명을 바로 잡고,
혼란한 철학에 한 줄기 빛을 남긴 비판철학의 창시자 칸트!


칸트는 철학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수학, 물리, 화학에 이르기까지 모르는 분야가 없을 정도로 깊은 연구를 했다. 또한 그는 고전에도 정통하였고, 라틴어에도 풍부한 실력을 갖추고 있었다. 이러한 칸트의 철학은 해박한 지식에서 나왔다.

칸트는 어떠한 권위에도 압도당하지 않았으며, 어떤 편견에도 흔들리지 않았다. 오직 자기 자신의 사고와 진리, 그 준엄한 명령에 따라 오직 앞만 보고 걸어 나갔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유명한 철학자로 이름을 남길 수 있었다. 칸트 철학이 후대에 미친 영향력에 대해서는 이루 다 말할 수 없을 정도이고, 19세기 철학사는 거의 대부분이 칸트 사상에 대한 해석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후 칸트 철학은 후대의 철학자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히테에서 헤겔에 이르는 독일 관념론 철학의 선두 주자로서, 또 그 모태로서 커다란 역할을 하였고, 그 영향은 다시 영국 ·프랑스의 이상주의철학까지 미쳤으며, 특히 후에 나타난 독일 신(新)칸트학파의 철학은 칸트의 비판주의의 직접계승을 지향한 것이었다. 또한 신(新)칸트학파 퇴조 후에 나타난 수많은 철학 조류도 모두 직·간접적으로 칸트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최고선의 실현 - 선한 사람이 복을 받아야 한다!
설령 불행해지더라도 선하게 사는 쪽을 선택하라!

최상선(最上善)이란 도덕적인 주체가 끝까지 도덕적인 행위를 행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보다 한발 더 나아간 개념이 바로 최고선(最高善)인데, 최고선이란 어떤 도덕적 행위에 행복까지 보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칸트는 우리의 실천이성은 덕과 행복이 일치하는 최고선을 끊임없이 추구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이 세상에서 반드시 덕과 행복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착하게 살아도 욕을 먹는 사람이 있고, 악하게 살아도 칭찬을 받는 사람이 있다. 이럴 때 우리는 혼란을 느끼는데, 설령 그럴지라도 칸트는 우리더러 착한 쪽에 서라고 요구한다. 우리의 실천이성, 즉 도덕적 양심은 행복이 궁극적 목적이 될 수 없다고, 설령 불행해지더라도 선하게 사는 쪽을 선택하라고 명령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줄평 (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