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모두를 위한 성평등 공부

성평등 교육에 관한 여덟 가지 질문

김수아,한채윤 ,이나영,최윤정,안재희 저 외 1명 정보 더 보기/감추기 | 프로젝트P | 2020년 2월 20일 리뷰 총점 0.0 (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0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0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사회 정치 > 여성/남성
파일정보
EPUB(DRM) 32.43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 소개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저자 소개 (6명)

저 : 김수아 (金秀娥)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의 언론정보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부교수로 언론정보학과 · 여성학 협동과정에서 가르치고 있다. 대중문화와 팬덤, 페미니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온라인상의 여성혐오 표현」, 「온라인 커뮤니티와 남성·약자 서사 구축: ‘여성혐오’ 및 성차별 사건 관련 게시판 토론의 담론 분석을 중심으로」(공저), 「온라인 피해 경험을 통해 본 성적 대상화와 온라인 성폭력 문제」(공저) 등의 논문을 썼다. 『지금 여기 힙합』, 『문화연구의 렌즈로 대중문화를 읽다』, 『페미니즘 교실』, 『핵심 이슈로 보는 미디어와 젠...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의 언론정보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부교수로 언론정보학과 · 여성학 협동과정에서 가르치고 있다. 대중문화와 팬덤, 페미니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온라인상의 여성혐오 표현」, 「온라인 커뮤니티와 남성·약자 서사 구축: ‘여성혐오’ 및 성차별 사건 관련 게시판 토론의 담론 분석을 중심으로」(공저), 「온라인 피해 경험을 통해 본 성적 대상화와 온라인 성폭력 문제」(공저) 등의 논문을 썼다. 『지금 여기 힙합』, 『문화연구의 렌즈로 대중문화를 읽다』, 『페미니즘 교실』, 『핵심 이슈로 보는 미디어와 젠더』, 『모두를 위한 성평등 공부』, 『미투가 있다/잇다』 등 여러 책에 공저자로 참여했다. 『안전하게 로그아웃』을 썼다.
저 : 한채윤
성소수자 인권활동가, 성교육 전문가, 섹슈얼리티와 젠더 연구자 등 한채윤을 수식하는 말은 많지만, 무엇보다 그는 혐오에 편견에 맞서 끊임없이 사랑을 외치며 ‘끈질기게 행복하자’는 메시지를 전해온 사람이다. 1997년 PC통신 동성애자 인권모임 또하나의사랑에서 활동을 시작해 1998년에는 한국 최초의 퀴어 잡지 『버디』를 창간했다. 2001년부터 서울퀴어문화축제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조직위원으로 지금까지 꾸준히 활동 중이다. 2002년에는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를 설립해 퀴어아카이브 퀴어락, 별의별상담연구소, 트랜스젠더 인권단체 조각보 등 여러 성소수자 인권단체를 인큐베이팅했다. ... 성소수자 인권활동가, 성교육 전문가, 섹슈얼리티와 젠더 연구자 등 한채윤을 수식하는 말은 많지만, 무엇보다 그는 혐오에 편견에 맞서 끊임없이 사랑을 외치며 ‘끈질기게 행복하자’는 메시지를 전해온 사람이다. 1997년 PC통신 동성애자 인권모임 또하나의사랑에서 활동을 시작해 1998년에는 한국 최초의 퀴어 잡지 『버디』를 창간했다. 2001년부터 서울퀴어문화축제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조직위원으로 지금까지 꾸준히 활동 중이다. 2002년에는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를 설립해 퀴어아카이브 퀴어락, 별의별상담연구소, 트랜스젠더 인권단체 조각보 등 여러 성소수자 인권단체를 인큐베이팅했다. 2014년부터는 편견 없는 기부 문화 활성화와 성소수자 인권 증진에 힘쓰는 비온뒤무지개재단의 상임이사를 맡고 있다. 『우린 춤추면서 싸우지』는 지금까지의 활동을 돌아보며 쓴 한채윤의 첫 에세이다.

저서로는 여자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성과 사랑을 다룬 『여자들의 섹스북』이 있고, 공저로는 성문화 연구 모임 ‘도란스’ 총서 『양성평등에 반대한다』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피해와 가해의 페미니즘』 『미투의 정치학』, 외에 『페미니스트 모먼트』 『퀴어돌로지』 『원본 없는 판타지』 『모두를 위한 성평등 공부』 『잠깐! 이게 다 인권 문제라고요?』 등이 있다.
저 : 이나영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 미국 University of Maryland에서 Women’s Studies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George Mason University 여성학과에 재직했다. 이 시대의 올바른 페미니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늘 고민하는 한 인간이자, 대한민국을 바꿀 수 있는 페미니즘 연구와 실행에 앞장서온 여성학자. 현재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포스트 식민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이론과 실천을 고민하면서, 일본군 성노예제·미군 기지촌 ‘위안부’·성매매·섹슈얼리티와 관련된 주제에 천착하고 있다. 함께 쓴 책으로 『여성주의 역사쓰기』, 『다시 보는 미디어와...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 미국 University of Maryland에서 Women’s Studies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George Mason University 여성학과에 재직했다. 이 시대의 올바른 페미니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늘 고민하는 한 인간이자, 대한민국을 바꿀 수 있는 페미니즘 연구와 실행에 앞장서온 여성학자. 현재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포스트 식민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이론과 실천을 고민하면서, 일본군 성노예제·미군 기지촌 ‘위안부’·성매매·섹슈얼리티와 관련된 주제에 천착하고 있다. 함께 쓴 책으로 『여성주의 역사쓰기』, 『다시 보는 미디어와 젠더』, 『젠더와 사회』, 『2015 ‘위안부’ 합의 이대로는 안 된다』 등이 있다.
저 : 최윤정
교육학 박사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아동·청소년의 성평등의식과 태도, 학교 내 성평등교육, 성평등한 교육환경 조성과 구축 등 자라나는 세대에서 포착되는 성차별과 혐오 문제, 학교교육 내에서의 젠더 이슈에 관심을 두고 있다. 관련 연구로는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 분석 및 정책 방안》(공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8), 《해외 국가의 초중등 성평등교육 연구》(공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8), 《양성평등 학교문화 정착을 위한 진단기준 개발 연구》(공저, 교육부, 2018) 등이 있다. 교육학 박사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아동·청소년의 성평등의식과 태도, 학교 내 성평등교육, 성평등한 교육환경 조성과 구축 등 자라나는 세대에서 포착되는 성차별과 혐오 문제, 학교교육 내에서의 젠더 이슈에 관심을 두고 있다. 관련 연구로는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 분석 및 정책 방안》(공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8), 《해외 국가의 초중등 성평등교육 연구》(공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8), 《양성평등 학교문화 정착을 위한 진단기준 개발 연구》(공저, 교육부, 2018) 등이 있다.
저 : 안재희
교육사회학 박사를 취득한 후 현재 홍익대학교 교육학과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학교 내 교육에서 노동시장으로 진입할 때 여성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불평등과 젠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Analysis of Changes in Female Education in Korea from an Education - Labor Market Perspective”, “Analysis of Women Doctorates Entering the Labor Market in Republic of Korea”, <한국과 스웨덴의 과학, 기술, 공학 교육 분야에서 젠더문제와 성평등... 교육사회학 박사를 취득한 후 현재 홍익대학교 교육학과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학교 내 교육에서 노동시장으로 진입할 때 여성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불평등과 젠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Analysis of Changes in Female Education in Korea from an Education - Labor Market Perspective”, “Analysis of Women Doctorates Entering the Labor Market in Republic of Korea”, <한국과 스웨덴의 과학, 기술, 공학 교육 분야에서 젠더문제와 성평등정책 비교분석> 등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실업계, 얌순이들의 보고서》(2003), 《구직과 제도적 사회자본》(2008) 등이 있다.
저 : 김소라
사회학을 전공한 페미니스트 연구자이다. 1987년 이후 변화한 디지털 성폭력의 역사적 성격과 이를 규제해 온 정부 정책의 변화를 연구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성폭력의 근간에 있는 산업구조와 남성 문화를 규명·해체하고, 페미니즘을 대중화하며, 일본군 ‘위안부’의 삶을 재현하고 기억하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 <1987년 이후 성표현물 관리정책의 구성과 변동에 관한 연구>(2017), <디지털 성폭력의 변화 양상과 ‘음란성(obscenity)’을 근거로 한 규제의 한계>(2018) 등의 논문이 있다. 사회학을 전공한 페미니스트 연구자이다. 1987년 이후 변화한 디지털 성폭력의 역사적 성격과 이를 규제해 온 정부 정책의 변화를 연구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성폭력의 근간에 있는 산업구조와 남성 문화를 규명·해체하고, 페미니즘을 대중화하며, 일본군 ‘위안부’의 삶을 재현하고 기억하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 <1987년 이후 성표현물 관리정책의 구성과 변동에 관한 연구>(2017), <디지털 성폭력의 변화 양상과 ‘음란성(obscenity)’을 근거로 한 규제의 한계>(2018) 등의 논문이 있다.

출판사 리뷰

한줄평 (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