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클럽 분야
분야 전체
북클럽 허브

그림으로 기억되는 브레인 한자

생로병사편

최상용 | 문예춘추사 | 2020년 5월 31일 한줄평 총점 5.6 (7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1건)
  •  eBook 리뷰 (2건)
  •  한줄평 (4건)
분야
국어 외국어 > 한문/한자
파일정보
PDF(DRM) 7.89MB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그림으로 기억되는 브레인 한자

책 소개

한자의 특징인 그림과 기호로 연상하고
글자에 담긴 뜻과 역사적인 배경을 소개한 『브레인 한자』

독특하고 재미있는 한자 학습서


읽으면 그림으로 기억되는 『브레인 한자』는 기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기학자에 의해 쓰여진 독특하고 재미있는 한자 학습서다. 한자의 특성인 상형문자는 모두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저자는 모든 본문의 한자를 그림으로 그려 해석했다.

그림으로 오래 기억한다!

한자를 재현한 300여 컷의 일러스트‘그림 문자’로 기억력을 도왔고, 해설을 덧붙여 글자에 담긴 역사적인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어렵게만 여겨지던 글자들이 머릿속에 그림으로 그려지며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책의 전체적인 기본 구조는 ‘생로병사’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는데, 이는 상호 간의 소통 수단이었던 언어가 인간의 일평생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는데 착안한 것이다. 부록으로 부수한자 214자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풀이가 수록되어 있어서 기초 한자를 배우는 재미도 쏠쏠하다.

목차

들어가는 말 인간의 삶을 배우는 한자 공부로 뇌력을 키우자
일러두기
1장 사랑의 빛, 생명의 탄생
생명의 잉태
출산 과정
성장
옛사람의 눈에 비친 아이들의 모습
믿기 어려운 장자(長子)의 의미
2장 인간의 성숙, 세상 속에 물들다
아이가 어른으로 인정받는 관례
추심(推尋)과 예물의 의미
혼배(婚配)라는 글자에 담긴 결혼 풍속
남녀 간의 사랑
사랑의 화신 - 연리지(連理枝)와 비익조(比翼鳥)
부부간에도 공경심이 소실되면 분노가 끓어오르기 마련
나이의 의미
공자가 제시한 나이에 따른 학문의 발전 단계
권위의 대상이자 동시에 천시 받던 늙음
이별의 아픔과 노년의 쓸쓸함이 담긴 글자들
3장 내 삶의 배경, 가족의 의미
성씨로 본 모계사회, 부계사회
성씨로 알 수 있는 조상들의 직업
사람의 특성에 따라 지어진 이름 - 자호(字號)
형제자매와 백중숙계(伯仲叔季)로 본 가족 체계
영원한 마음의 고향, 어머니
조상신에 대한 숭배의식이 담긴 제사 문화
종묘(宗廟)와 재실(齋室)
제사는 선조의 유훈(遺訓)을 지키고 후손들의 단합이 이루어지는 자리
금화벌초(禁火伐草)를 위한 성묘
제사는 화복(禍福)을 부를까?
4장 삶의 고통, 질병의 치료
질병환(疾病患)이란 글자에 담긴 뜻
환자를 대하는 고대 의료인들의 자세
침과 뜸, 약물의 치료 체계 확립
나이 들어감에 따라 가장 두려운 질병인 치매와 중풍
질병의 진행 과정
5장 거스를 수 없는 숙명, 육신의 이별
이승에서의 마지막 유언
죽음이란 사람의 몸에서 영혼이 떠나는 것
부활하기를 소망하는 남은 자들의 의식
피를 흘려야 천국에 간다는 믿음
상여 타고 북망산천(北邙山川)으로 가다
묘분총릉(墓墳塚陵)에 담긴 옛사람들의 무덤문화
부록 1 세계에서 가장 오래 쓰이고 있는 한자는 어떤 원리로 만들어졌을까?
부록 2 214 부수한자 해설
색인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최상용 (崔桑溶)
철학박사이자 명예이학박사이다. 동양학의 논제인 기학(氣學)을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연구하고 있다. 언론에서 기자로 활동하다가 동양학의 깊이에 매력을 느껴 동양학의 핵심주제인 기(氣)에 대해 고전을 바탕으로 학문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수련적인 측면에서 인체적용에 관한 체험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또한 신비적으로만 여겨졌던 기를 현대과학적인 측면에서도 연구하고자 인체의 경락, 바이오포톤, 생체 자기장, 생체에너지 등을 연구하기도 했다. 현재 ‘well-being well-dying을 위한’ 인문기학연구소 소장으로 일하면서 기업이나 단체, 대학 등에서 생활건강 및 명상, 동양사상... 철학박사이자 명예이학박사이다. 동양학의 논제인 기학(氣學)을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연구하고 있다. 언론에서 기자로 활동하다가 동양학의 깊이에 매력을 느껴 동양학의 핵심주제인 기(氣)에 대해 고전을 바탕으로 학문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수련적인 측면에서 인체적용에 관한 체험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또한 신비적으로만 여겨졌던 기를 현대과학적인 측면에서도 연구하고자 인체의 경락, 바이오포톤, 생체 자기장, 생체에너지 등을 연구하기도 했다.
현재 ‘well-being well-dying을 위한’ 인문기학연구소 소장으로 일하면서 기업이나 단체, 대학 등에서 생활건강 및 명상, 동양사상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무극도 수면명상법』, 『운명독법』, 『내 안의 나를 깨우는 장자』내편·외편·잡편, 『내안의 나를 키우는 도덕경-하상공장구』, 『학문의 시작과 끝을 여닫는 대학·중용』, 『인생에 한 번은 읽어야 할 논어』, 『인생에 한 번은 읽어야 할 맹자』, 『인생에 한 번은 읽어야 할 시경』, 한자의 회화적인 특징을 되살리고 글자에 담긴 역사적인 배경을 소개한 『브레인 한자』, 『브레인 급수한자 app』, 『인문고사성어집1,2 app』, 현대인의 건강한 삶을 위한 잠자리명상법인 『하루 3분 수면혁명』, 초중등학교의 교과서에 실린 학습 용어의 개념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한자실력이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실력이다』(총 4종) 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좌뇌로 읽고, 우뇌로 보는」 마법의 한자 암기법
이보다 더 재미있는 한자 공부는 없다!


한자 자체에는 나이 들어가면서 누구나 두려워하는 치매와 중풍에 대한 예방법이 숨어 있다. 오랫동안 건강 및 기수련 연구에 매진해온 저자의 화두는 ‘어떻게 하면 심신의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다. 한자와 한글을 동시에 활용하는 사람은 뇌력 증진에서 상당히 유리하다. 한글과 같은 소리글자(表音文字)는 언어와 관련이 깊은 좌뇌가 주로 활용되는 반면에 한자와 같은 뜻글자(表意文字)는 어떤 형상이나 이미지를 주로 관장하는 우뇌가 활용된다. 한국인의 두뇌가 뛰어난 이유는 바로 한글과 한자를 동시에 활용하기 때문이다. 뇌력을 증진하는 방법은 뇌를 계속해서 활용하는 데 있다. 따라서 언어적인 기능 및 한자의 강점을 살려 회화적으로 풀어나간 이 책을 읽으며 이해만 하여도 뇌력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한자는 우리 고대문명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도구다. 한자는 고대부터 동북아에 사는 모든 사람이 함께 만들어낸 유산이지 어느 한 민족의 전유물이 아니다. 한글이 소리글자로서 뛰어난 역할을 할 수 있으려면 한자와 병기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한자가 중국인에게도 옛 글자가 되었다는 점 또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많은 글자를 간략하게 줄여 쓴 간자체는 뜻글자로서의 위력을 상당 부분 상실해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도 뜻글자로서의 한자를 그대로 활용하고 있어 문화적 사유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이렇듯 그림으로 그려가며 배우는 회화적인 한자는 학문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을 위해서도 매력적인 공부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사람이 태어나서 늙고 병들어 죽는 것은 누구나 겪어야 하는 숙명이기에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기본적인 생활양식이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행로에 담길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인간이 태어나 죽을 때까지는 물론 죽은 뒤에도 산 사람들에 의해 조상신으로 받들어지는 제사에 이르기까지 고대 동양인들의 생활양식을 그림글자인 한자를 통해 알아보고자 노력했다.

종이책 회원 리뷰 (1건)

구매 테마별로 쪼개면서 자세히 한자의 원리를 설명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s********4 | 2021.01.02
좌뇌와 우뇌의 특성을 살려서 한자의 뜻과 음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만든 한자책입니다. 다른 한자책들과 차이점이 있다면 이 책은 생로병사를 주제로 태어남과 죽음, 가족, 질병등에 대한 한자들을 모조리 한데 모아서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한점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한자의 구성 원리를 설명하는 부분이 너무 어렵고 작가의 유교정신(?)이 자꾸 스며나와 어린 친구들이 읽기에는 다소 받아들이기 쉽지 않겠다 싶네요. 독자층을 누구를 상대로 한것인지 궁금하네요.

http://m.blog.naver.com/junha4604/222187040541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eBook 회원 리뷰 (2건)

구매 브레인한자
내용 평점3점   편집/디자인 평점3점 | YES마니아 : 로얄 l***l | 2021.05.22
그림으로 기억되는 브레인 한자라는 책제목을 보고, 그림 연상법 같이 그림이 잔뜩 있는 책을 생각했는데, 이 책에는 생각과 달리 그림이 그렇게 많진 않은 편입니다. 그림보단 설명이 자세한 책이고, 그 설명이 책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기대와는 달라 다소 실망했지만 내용은 알찬 편이었습니다. 이북이라 휴대성도 좋으니 짬짬이 조금씩 읽어보는 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그림으로 기억되는 브레인 한자
내용 평점3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곰* | 2021.01.31

'제목이 그림으로 기억되는 브레인 한자'라서 그림이 가득한 만화책을 생각했다. 표지도 딱 그림이 만화칸으로 나뉘어져있고 그래서 만화로 알려주는 한자라고 생각을 했는데 그냥 그림과 글로 한자 단어를 설명할 뿐이었다. 좀 재미가 생각보다 없었다. 처음에 기대한게 있는데 기대와 달라서 그렇겠지만. 여러모로 흥미가 떨어져서 좀 아쉬운 느낌이 들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eBook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4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