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화 저/문현선 역
누구나 다양한 상황에서 음악을 좋아하지만, 음악이 진정 어떻게 인생을 풍부하게 만들어 줄 지에 대해 저자처럼 깊은 고민을 하지는 않을 것 같다. 음악은 허용된 마약이라는 얘기도 있다지만, 음악이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어렵다.
이 책은 음악이 얼마나 우리에게 쓸모가 있는 지 때로는 가볍게, 때로는 진지하게 보여주려고 애쓰고 있다.
저자가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음악을 멀리 하지는 않을 것 같다. 다만, 이 책을 통해 음악이 갖고 있는 힘을 새삼 깨닫게 되는 계기는 될 것 같다. 독일 사람이라 몇몇 익숙하지 않은 음악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쉽게 접할 수 있는 클래식과 팝이라 어려움은 없을 것 같다.
제목: 쓸모 있는 음악책
지은이: 마르쿠스 헨리크 / 옮긴이: 강희진
펴낸 곳: 웨일북
다이어터들의 You are what you eat! (당신이 먹는 게, 곧 당신이다!), 애서가들의 You are what you read! (당신이 읽는 게, 곧 당신이다!)에 이어 이번엔 You are what you listen to! (당신이 듣는 게, 곧 당신이다!)라는 말을 내 인생에 추가할 순간이 온 것 같다. 이것저것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내가 요즘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소리. 심신의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명상과 소리가 주는 큰 효과에 주목하며 다양한 영상을 찾아보고 있다. 뇌 과학, 심리학, 인류학 등 최신 과학계도 주목하는 음악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에 관해 다룬 책을 이 시기에 만난 건 어쩌면 이미 정해진 약속이 아니었을까? 운명적으로 내 앞에 나타난 《쓸모 있는 음악책》! 이 책, 제목 그대로 참 쓸모 있다.
음악을 제대로 들으면,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다!
쓸모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그저 경험에 그치지 않고, 그에 관한 말과 생각을 끊임없이 떠올리는 메타 인지가 필요하다. 이 책은 음악에 관한 메타인지를 다룬 책이다. 우리 인생의 이정표이자, 머리와 가슴을 잇는 다리 역할을 하는 음악은 그 어떤 존재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상상도 못 한 뇌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고,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며, 더 나은 나로 변화시키고, 원하는 성공을 거머쥐게 하며, 꼬인 인생을 술술 풀어주기도 한다. 음악에 이런 마법 같은 효과가 있다니, 정말 놀랍지 않은가? 단, 한 가지 조건이 있다. 원하는 바에 따라, 제대로 음악을 골라 들을 것! 이 책엔 우리의 삶을 최적화하는 상황별 음악 사용법이 담겨 있다. 음악 상담가 마르쿠스는 어떤 음악을 듣는지가 우리를 결정하며, 듣는 것만으로 변화할 수 있고, 독창적인 음악 테라피를 통해 스트레스를 덜고 의욕적이 삶을 꾸려나갈 수 있다고 힘주어 말한다. '에이, 설마'라는 의심은 잠시 접어두고 일단 이 책에서 권하는 음악을 들으며, 나의 마음을 다스려보자.
음악은 인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한 곡을 열심히 연습하다 보면
목표 의식이 뚜렷해지고,
자기가 배우기 시작한 악기를
어느 정도 다룰 수 있게 되는 시점부터
'그래, 나도 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도 싹튼다.
《쓸모 있는 음악책》 p51 중에서...
우리를 원하는 삶으로 이끄는 경이로운 음악의 세계!
다룰 줄 아는 악기가 없어 늘 아쉬웠는데, 악기를 배우기에 너무 늦은 시기란 없다고 한다. 피아노와 우쿨렐레 등 내가 꾸준히 잘할 수 있는 악기를 하나 찾아 도전해 봐야겠다. 평소 불면증에 시달린다면, 자장가 리스트를 만들거나, 점찍어 둔 한 개의 곡을 반복해서 들으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아름다운 선율은 영감을 자극하고, 편안한 멜로디로 긍정적인 가사를 전하는 노래는 일종의 주문처럼 작용한다. 연인과 달콤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노래를 함께 들어라. 삶의 매 순간 여러 결심을 하는 우리. 오늘보다 나은 내일에 대한 희망이 담긴 그 목표를 덧없이 포기하지 말고, 내 마음을 희망과 의지로 벅차오르게 하는 노래를 찾아보자. 그리고 마음이 흔들릴 때면 그 노래를 들으며 두 주먹을 불끈 쥐고 다시 일어서는 거다. 책에서 권한 다양한 곡들을 유튜브에서 찾아 들어보고, 좋아하는 노래를 더 추가하여 나만의 리스트를 만들어두면 좋겠다. 울적한 순간, 응원이 필요한 순간, 기분 좋은 순간 등등 언제든 버튼 하나로 원하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도록! 일상의 거의 모든 순간에 놀라운 힘을 발휘하는 음악의 경이로운 세계를 만난 시간. 유쾌하고 즐거웠다!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마르쿠스 헨리크 저 쓸모 있는 음악책 리뷰입니다. 뻔하고 일반적인 음악에 관련된 책이 아닌 우리의 삶의 전반에 자리한 음악을 통해 과학적으로 논리적이게 정리하고 생활속 음악의 활용법과 스스로도 모른채 음악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이야기들을 흥미롭게 풀어냅니다. 추천인 심리학자는 음악이 심리학적 관점에서도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습니다. 음악이 인류에게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력을 총망라하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