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환,김이안 공저
이승조 저
윤재수 저
닥터퀀트(이종진),systrader79(이우근),뉴지스탁(문호준 외 2인) 공저
이정윤 저
뉴욕주민 저
‘염블리’ 염승환이 전하는 주식투자 시 필수지식과 태도,
경험을 담은 주식투자 바이블! 2020년 100조 원이 넘는 주린이들의 자금이 주식시장에 유입되었다. 세대를 막론하고 주식투자가 건전한 재테크 및 노후준비 수단으로 부상하며 많은 이들이 주식투자 정보 방송을 즐겨보고 듣기 시작했다. 주린이들의 사랑을 받으며 주목받는 스타도 생겨났다. 이 책의 저자인 염승환이 바로 그 대표주자다. 매일 아침 유튜브 방송 [삼프로 TV]에 출연하며 주식시황 및 투자정보를 친절하고 성실하게 전달하는 그에게 많은 주린이들이 신뢰와 감사 메시지를 보냈다. 저자도 주린이 시절, 막연한 느낌과 소문에 의지해 주식투자를 하던 때가 있었다. 요행히 큰 수익률을 올리기도 했지만 보유하고 있던 주식이 상장폐지 되면서 큰 손실과 상처를 입은 뼈아픈 경험이 있다. 주린이들에게 주식공부를 제대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책은 저자의 첫 단독 저서로 주린이들이 냉혹한 주식시장에서 자신처럼 큰 손실을 입지 않도록 도와주는 안전판이 되고자 책을 썼다. 주식초보자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고,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한데 모았다. 언제든 꺼내보며 공부해야 할 사전과도 같은 책이다. 본문에 수록된 20개의 동영상 강의는 특히 어렵거나 중요한 내용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한 영상이다. 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저자가 성실하고 친절하고 정직하게 쓴 이 책을 통해 2021년 모든 주린이들은 주식투자에서 수익률의 역사를 새로 쓰게 될 것이다. |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밀리의서재, 카카오페이지의 '2023년 독자 찾기'
2022년 12월 01일
2021년 12월 16일
예스24, 2021년 베스트셀러 트렌드 분석 및 도서 판매 동향 발표
2021년 12월 02일
예스24, 2021년 상반기 베스트셀러 트렌드 분석 및 도서 판매 동향 발표
2021년 06월 03일
[예스24 경제 경영 MD 강현정 추천] 수익률에 굶주린 주린이들을 도울 책
2021년 02월 25일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염블리'와 함께라면 쉽고 재밌는 주식
2021년 01월 26일
2022년도 하루가 남았다. 2022년은 나에게 어떤 해였을까. 모르겠다. 벌써 한 해가 갔다니, 시간이 참 빠르다는 생각뿐이다. 맞아 그런 일도 있었었지, 하는 일들도 많이 없었던, 정말 정신없이 지나간 한 해가 아니었을까. 그나마 매년 1주일에 1권씩 책을 읽어야지, 하는 목표를 세우는데, 그럼 1년에 50권 좀 넘게 읽어야 한다. 작년에 처음 50권을 읽었던 것 같다. 확인해 보인 올 해는 이 책까지 68권을 읽었다. 처음으로 목표를 달성한 한 해가 될 것 같다.
책 내용과 상관없는 내용으로 시작을 했다. 작년부터 재테크 관련된 책들이 독서 목록에 많이 포함되고 있다. 책장에는 아직 읽지 않는 책들도 몇 권 있다. 매번 리뷰를 남기면서 드는 생각은 어디까지가 '주린이'인 것인가, 하는 의문이다. 수익률의 개선 시점으로 주린이를 구별하는 것도 아닐테고 말이다(그렇다면 나는 언제 주린이를 벗어날지 장담하기 어렵다). 이미 여러 책들을 읽어서인지, 이 책은 훨씬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제목처럼 주린이들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77개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설명이 친절하고 어렵지 않아 좋은데, 이상하게 끌리지는 않는다. 재밌지는 않다는 표현이 정확할 것 같은데, 왜 그런지 모르겠다. 술술 잘 읽히는데 임팩트가 없는 느낌이랄까. 내가 궁금했던 것은 저 77가지 질문에 몇가지나 포함될까를 생각해 보았다. 나 역시 주린이 임에도 불구하고 신기하게도 내가 궁금한 질문은 하나도 없었다. 그거였다. 그래서 좋은 책임에도, 술술 잘 읽히는 책임에도 끌리지 않았던 것이다.
리뷰를 쓰기 위해 보니, 2022년 개정판이 나와 있었다. 표지도 완전 같은데, 우측 상단에 빨간색으로 개정판 문구가 들어가 있긴 하다. 어떤 질문들이 더 포함되었을까. 그 질문들은 내가 가진 의문들과 겹치는 부분들이 있을까. 굳이 확인해 보진 않았다. 이 책은 좋은 책이다. 읽어 봐서 확실하게 말해줄 수 있다. 나와 같은 주린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이다. 그래서 여기서 헤어지려 한다. 내가 가진 질문들은 더 공부해서 스스로 찾아가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도서]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
이베스트증권의 염승환이사님이 직접 집필하신 책 입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서 막막한 기분이 들 때 접한 책인데 생각보다 더 쉬운 책이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굉장히 간단한 질문부터 점차 수위를 높여가며 진행이 되었습니다.
77가지 질문을 통해 많은 궁금증이 간단하게 해결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 특히 6장이 도움이 되었답니다.
잠시 목차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6장 주린이도 꼭 알아야 할 주식시장을 움직이는 힘 10가지
질문 TOP 46 FOMC를 알면 주식시장의 흐름이 보인다면서요?
질문 TOP 47 비둘기파 vs. 매파, 그 차이는 뭔가요?
질문 TOP 48 양적완화로 주식시장이 오르는 이유는 뭔가요?
질문 TOP 49 턴어라운드 기업에 투자기회가 있다면서요?
질문 TOP 50 MSCI 지수가 도대체 뭔가요?
질문 TOP 51 블록딜이란 어떤 것이고 왜 악재가 되나요?
질문 TOP 52 원달러환율이 하락하면 왜 외국인이 매수하나요?
질문 TOP 53 주가가 급등하려면 결정인자가 필수라면서요?
질문 TOP 54 주가가 급등하려면 멀티플이 중요하다면서요?
질문 TOP 55 증권사 보고서는 주가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리뷰를 쓰는 현재 시점에서 환율이 엄청나게 오르고 있어서
다시 한 번 책을 찾아서 읽어보면서 참고하고 있습니다. ``````````````````````````````````````````````````````````````````````````````````````````````````````````````````````````````````
주식을 무작정 시작했으나, 용어라던지 갑작스레 날아오는 우편물이 도대체 무슨 권리를 말하는지조차 알지 못하는 분들이 기본 개념을 잡기에 좋은 책으로 보입니다.
묻고는 싶으나...그리고 어렴풋이 알 것 같은데 정확히 정의 내리기 어려운 질문들에 관하여 기본적은 개념은 가져갈 수 있을 것 같은 책입니다.
그러나 전문적인 차트 보기나 보조지표 등에 대해서 깊이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책은 제목을 보다시피 아닙니다.
“‘배움을 멈추지 않는 사람의 삶은 계속 오르막이다” - 찰리 멍거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
주식 투자에는 정답이 없다고 한다. 시장은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이 항상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이고 그 이유로 매일 공부를 해야만 하는 당위성을 부여한다.
특히 ‘안전판 역할’을 해줄 주식 투자의 개념과 속성 및 분석은 물론이요, 투자자들이 유의할 사항 등은 반드시 투자하기 전에 숙지해야 하는 사항들이다. 그래서 ‘선 공부’ ‘후 투자’가 투자자와 투기자를 구분하는 잣대가 될 수 있다. 아니, 투자 하는 중에도 끊임없이 시장을 분석하고 공부해야만 한다.
특히나 미국 주식 시장에서 장기 투자를 목표로 하는 나에게는 이와 같은 사항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꼭 일년 전인 작년 이월에 일독한 이 책을 다시금 이야기 하는 것은 꼭 알아야만 하는 궁금한 내용들이 인덱스 별로 구분, 정리됨으로써 시간이 지나면 점점 잊혀져 갈 수 밖에 없는 사항들을 그때 그때 다시 빠르게 찾아 볼 수 있게 했다는 점이다. 해서 내용을 정리하여 인식을 재 구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특히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고급 분야에 대해서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QR code를 따로 제공함으로써 저자의 동영상 강의를 바로 연결하여 시청하도록 한 것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주린이(주식 초보자)는 물론이고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경험자 모두에게 필요한 주식 관련서 인 것만은 분명하다.
(책 속으로)
하지만 2021년은 다를 것입니다. 우선 반도체와 자동차(자율주행 등 전장부품 업체 포함)를 중심으로 하는 수출주가 경기회복을 기반으로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에 그린 뉴딜에 따른 고성장이 기대되는 전기차(2차전지)와 신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수소) 관련주도 시장을 이끌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기와 무관하게 고성장하는 플랫폼(네이버, 카카오) 기업들은 2021년에도 흔들림이 없을 것입니다. 고령화로 인한 제약시장 성장으로 CMO(대규모 제약 생산시설을 보유한 기업들로 신약을 위탁받아 제조) 기업들은 더욱 성장할 것이며, 백신접종에 따른 경기회복으로 경기민감 대형주도 좋은 실적을 보여줄 것입니다. 주도주의 확산으로 2021년은 더욱 단단한 상승장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특별 부록 중에서
염승환 작가님의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 리뷰입니다. 주식에 관심이 생겨서 이것저것보다가 읽으면 좋을 듯 하여 구입한 책입니다. 차근차근 읽어보니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주식하면서 진짜로 궁금해했던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내용도 쉽게쉽게 풀어써 있어서 전혀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읽을수 있었습니다. 동영상 강의도 기대됩니다.